간지조후론(干支調候論)
(목록으로) 6. 진(辰)
(목록으로) 가.
자의(字意)
천운무토(天運戊土)의 진리(眞理)와 정신(精神)을 계승(繼承)하고 하도(河圖) 최중심부(最中心部)에
오(五)의 수의(數意)를 가진다.
무(戊)의 오수(五數)는 양토(陽土)로서 만물(萬物)의 무한(無限)한 성장(成長)을 억제(抑制)와
조화(調化), 통일(統一)과 발전(發展), 구심(求心)과 회전운동(廻轉運動)의 영속성(永續性)을 보장(保障)하는 작용(作用)을 담당(擔當)한다.
그래서 고중(固重)이라 만물(萬物)을 사령(司令) 한다고 한다.
(목록으로) 나.
성격(性格)
진토(辰土)는 수(水)의 창고(倉庫)로서 우주본체(宇宙本體)인 수(水)의 정기(精氣)를 화(火)로
전가(轉加)해주는 역할(役割)을 담당(擔當)한다.
정역(正易)에서 토이생화(土而生火) 토(土)가 화(火)를 생(生)한다고 하여
목기(木氣)를 화(火)로 연소(燃燒)하는 작용(作用)을 진토(辰土)가 하게 되는 것이다.
솟아 오르는 목기(木氣)를 성장(成長)하는
화기(火氣)로 연결(連結)하고 상승(上昇)하는 기세(氣勢)를 일단(一段) 제지(制止)하여 조절(調節)과 조화(調和)로서 발전(發展)하는
형상(形象)을 의미(意味)한다.
진(辰)이 수고(水庫)가 되는 것은 꽃이 필 때 왕성(旺盛)하게 수분(水分)이 요구(要求)되므로
진토(辰土)는 물이 질펀한 흙이 된다.
※ 고서(古書)에 봉룡즉화(逢龍卽化)라고 하여 우주순환운동(宇宙循環運動)이 진위(辰位)에 이르러 변화(變化)를 가져온다.
갑기합화토(甲己合化土)가 무진시(戊辰時)를 얻어 진격(眞格)이 되고, 정임합화목(丁壬合化木)이 갑진시(甲辰時)를 얻어 진화격(眞化格)이
된다는 뜻이 이속에 있다.
또 진(辰)은 공간상(空間上)으로는 적도무풍지대(赤道無風地帶)을 중심(中心)으로 각각(各各) 남극(南極)과
북극(北極)으로 나누어 동남(東南), 북동무역풍대(北東貿易風帶)가 진위(辰位)에 해당(該當)하며 이 지대(地帶)에 이르러 한난(寒暖)의
기류(氣流)가 완충(緩沖)을 이루며 기상(氣象)의 변화(變化)를 일으키는 것이다.
(목록으로) 다.
천시(天時)
월령(月令)으로는 양사월(陽四月)(4月 5日∼5月 4日) 시간(時間)으로는 七時∼九時이고 절후(節侯)로는
청명(淸明), 곡우(穀雨)에 해당(該當)한다.
방향(方向)으로는 동남(東南)손(巽)방(方)에 해당(該當)하고 십이지(十二支)에 의(依)한
동물배치(動物配置)는 용(龍)이 되고 구성(九星)으로는 복음성(伏吟星)보필(輔弼), 장녀(長女) 방위(方位)에 해당(該當)한다.
진(震), 우(雨), 운(雲), 천벌(天罰), 천라지망(天羅地網), 지호(地戶)에 해당(該當)한다.
(목록으로) 라. 지지(地支) 합충형(合沖刑)
진(辰)은 봄의 계월(季月)이 되어
수(水)가 질펀하여 만물(萬物)을 배양(培養)한다.
갑(甲)의 쇠지(衰地)가 되고 을(乙)은 여기(餘氣)가 남아 있으며 임(壬)은
묘(墓)가 되나 계(癸)가 있어 환혼(還魂)한다.
술충형(戌沖刑)을 만나 개고(開庫)되는 날에는 수목(水木)이 함께 왕(旺)해진다.
삼술(三戌)이 중충(重沖)하면 파문(破門)이 되어 좋치 않으며 일시(日時)에 수목(水木)을 많이 보고 운(運)이 다시 서북(西北)으로
향(向)하면 진토(辰土)는 생존(生存)할수 없는 것이다.
신자진(申子辰)으로 삼합(三合)하면 수(水)로 변(變)한다. 이때 진토(辰土)를
수기(水氣)로 간주(看做)해야 하는 이유는 진토(辰土)는 수(水)의 고(庫)이면서 토(土)의 고지(庫地)를 겸(兼)하는 까닭에
진토지기(辰土之氣)는 해양(海洋)으로 변(變)한다.
진(辰)은 축(丑)을 만나 파(破)가 되고 묘(卯)를 만나 상해(相害)가 되고
해(亥)를 만나 원진(元嗔)이 된다.
(목록으로) 마.
상의(象意)
사록(四綠), 풍(風), 연담(淵潭), 신용(信用), 발전(發展), 평판(評判), 통지(通知),
원방(遠方), 정신(精神), 오해(誤解), 지방(地方), 장판, 물탱크, 냉장고, 대륙(大陸), 영토(領土), 해양(海洋), 평원(平原),
전원(田園), 광산(鑛山), 염전(鹽田), 부두(埠頭), 간척지(干拓地), 하도(河圖), 포구(浦口), 수산 해물시장(水産 海物市場),
양어장(養魚場), 회의장(會議場), 법정(法廷), 법원(法院), 교도소(矯導所), 군부대(軍部隊), 사찰(寺刹), 교회(敎會), 여관(旅館),
호탤, 골프장, 운동장(運動場), 지질연구소(地質硏究所), 경찰서보호실(警察署保護室), 보관창고(保管倉庫), 국제연합기구(國際聯合機構),
정당(政黨), 비행장(飛行場), 현관, 도로(道路).
(목록으로) 바. 사람(人)
(1) 인체(人體) : 위장(胃腸), 피부(皮膚), 복(腹), 배항(背項), 흉(胸), 비(鼻), 맹장(盲腸), 겨드랑이,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
(2) 인물(人物) : 장녀(長女), 미용사(美容師), 목수(木手), 재목상(材木商), 우편배달부(郵便配達夫), 중개인(仲介人), 교통부장관(交通部長官), 비행사(飛行士), 연 날리는 사람, 광고업자(廣告業者), 법관(法官), 교도관(矯導官), 죄수(罪囚), 어부(漁夫), 어물상인(魚物商人), 토수(土手), 도배공,
(목록으로) 사.
물체(物體)
토석(土石), 암석(巖石), 자석(磁石), 사석(沙石), 골재(骨材), 생선(生鮮), 해산물(海産物),
약류(藥類), 평풍, 선풍기(扇風機), 와기(瓦器), 도자기(陶瓷器), 피혁물(皮革物), 어망(漁網), 포장물(包裝物), 덮는 것, 장판,
외피(外皮), 이불, 진공관(眞空管), 비행기(飛行機), 부채.
(목록으로) 아. 동식물(動植物)
지렁이, 룡(龍), 장충류(長蟲類), 송(松),
삼(杉), 백합(百合),
(목록으로) 7. 사(巳)
(목록으로) 가.
자의(字意)
천운(天運) 병(丙)의 진리(眞理)와 정신(精神)을 계승(繼承)한 문자(文字)로 병(丙)의 이글이글
타오르는 열기(熱氣)를 상징(象徵)한다.
하도(河圖) 상단(上端) 내음(內陰) 이(二)의 수의(數意)를 가진다. 지지(地支)에서는
음(陰)으로 역할(役割)을 하나 인원사사(人元司事)의 정기(正氣)는 양(陽)이 된다.
양기(陽氣)가 상승(上昇)하면서 꿈틀거리는 모습은
마치 뱀 종류(種類)가 꿈틀거리며 달리는 형상(形象)과 같아서 사류(蛇類)의 형상(形象)을 문자(文字)로 취(取)한 것이다.
(목록으로) 나.
성격(性格)
사화(巳火)는 정화(丁火)와 달리 광선(光線)이 아니요, 파동성(波動性)을 띤 실화(實火)에 속(屬)하는
서열(暑熱)이다.
이글이글 타오르는 용광로(鎔鑛爐)의 불이요 광물(鑛物)이나 금속(金屬)을 순식간(瞬息間)에 녹이는 실화(實火)다.
사화(巳火)는 각종(各種) 연료(燃料) 인화물질(引火物質)은 물론(勿論) 폭발성(爆發性)과 독성(毒性)을 지닌 기체(氣體)들로서
석유(石油), 화약(火藥), 화공약품(化工藥品)등에 속(屬)한다.
사화(巳火)의 위치(位置)는 금(金)의 장생지(長生地)로서
화기(火氣)가 왕(旺)한데 반(反)하여 금속공업(金屬工業)의 발상(發祥)과 금속지물(金屬之物)의 제조(製造)를 뜻한다.
사(巳)는
사류(蛇類)나 곤충류(昆蟲類)에 해당(該當)한다. 뱀이 발이 없어도 빨리 달리는 까닭은 화기(火氣)의 염상(炎上)하는 기운(氣運)을 받은
까닭이다.
뱀 종류는 대부분 독성(毒性)을 가지고 있는 것이 화(火)의 독기(毒氣)인 것이다.
(목록으로) 다.
천시(天時)
월령(月令)으로는 양오월(陽五月)(5월 5일∼6월 4일), 시간(時間)으로는 오전(午前)
아홉시(九時)∼열한시(十一時)이고 절후(節侯)로는 입하(立夏)·소만(小滿)에 해당(該當)한다.
방향(方向)으로는 동남(東南)
손방(巽方)에 해당(該當)하고 십이지(十二支)에 의한 동물(動物) 배치(配置)는 뱀이 되고 구성(九星)으로는 복음성(伏吟星)보필(輔弼),
장녀(長女) 방위(方位)에 해당(該當)한다.
태양(太陽), 광선(光線), 실열(實熱), 청명(淸明), 서열(暑熱), 문명시대(文明時代),
지호(地戶), 화왕지절(火旺之節)에 해당(該當)한다.
(목록으로) 라. 지지(地支) 합충형(合沖刑)
사(巳)는 초하(初夏)로 육양(六陽)의
극(極)이 되며 경금(庚金)이 장생(長生)하고 무(戊)가 건록(建祿)하니 경(庚)은 무(戊)에 의지(依持)한다.
신(申)을 보면
형(刑), 합(合)이 되니 형중유합(刑中有合)하고 합중유형(合中有刑)하니 합(合)과 형(刑)의 의미(意味)를 함께 살펴야 한다.
해(亥)를 보면 충(沖)이 되니 파(破)하여 상(傷)함이 있다. 화왕(火旺)한데 다시 화왕지(火旺地)로 행(行)하면 소천(燒天)하고
열화(熱火)하는 화(禍)가 있는 것이다.
사유축(巳酉丑) 삼합(三合)하여 금국(金局)을 이룬다.
인(寅)을 만나면 형(刑)이 되니
상생(相生)가운데 형(刑)을 이룬다.
(목록으로) 마.
상의(象意)
금장생처(金長生處) 주방(廚房) 보일러실(室) 공장지대(工場地帶) 공업도시(工業都市) 제련소(製鍊所)
화학공장(化學工場) 고무 석유공장(石油工場) 주유소(注油所) 화약(火藥) 번화가(繁華街) 극장(劇場) 염색공장(染色工場) 통신전화국(通信電話局)
사진관(寫眞館) 백화점(百貨店) 양품점(洋品店) 미장원(美粧院)
(목록으로) 바. 사람(人)
(1) 인체(人體) : 소장(小腸) 면(面) 치(齒) 복(腹) 인후(咽喉) 편도선 삼초(三焦) 심포(心包) 설(舌)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
(2) 인물(人物) : 장녀(長女) 부녀(婦女) 화부(火夫) 화공(畵工) 용접공(鎔接工) 보일러공(工) 미용사(美容師) 직공(職工)
(목록으로) 사.
물체(物體)
화로(火爐) 온열기구(溫熱器具) 연료(燃料) 솥, 가마, 화약(火藥) 철물(鐵物) 폭발물(爆發物)
인화물질(引火物質) 석유(石油) 휘발유(揮發油) 폭탄(爆彈) X광선(光線) 방사선(放射線) 미용재료(美鎔材料) 조명기구(照明器具) 전등(電燈)
고무제품(製品) 화공약품(化工藥品) 사진(寫眞) 필름 악기(樂器) 간판(看板) 금은화(金銀貨) 가스류(類) 연탄(煉炭) 활자(活字) 연.
(목록으로) 아. 동식물(動植物)
뱀, 장충류(長蟲類) 부추, 마늘, 파, 조류(鳥類)
(목록으로) 8. 오(午)
(목록으로) 가.
자의(字意)
천운(天運) 정(丁)의 진리(眞理)와 정신(精神)을 계승(繼承)한 문자(文字)로 태양(太陽)의
광선(光線)과 같은 형상(形象)을 상징(象徵)한다.
오화(午火)는 사화(巳火)의 열기(熱氣)에 비(比)하여 빛의 파장(波長)이라고 한다
하도(河圖) 상단(上端) 외부(外部)에 명시(明示)된 양(陽) 칠(七)의 수의(數意)를 가진다.
(목록으로) 나.
성격(性格)
오화(午火)는 광선(光線)이자 흔히 사용(使用)하고 있는 X선, 방사선(放射線)이다.
광선(光線)으로 직진(直進)하며 예리(銳利)한 까닭에 어둠을 밝히고 투과(透過)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미세(微細)한 균(菌)을 죽이는
능력(能力)을 가지고 있다.
오화(午火)가 사화(巳火)와 다른 점(點)은 주(主)로 광명(光明)에 해당(該當)하여 인간(人間)의
정신생활(精神生活)이나 문화(文化)의 온갖 수단(手段)에 속(屬)하는 까닭에 예의(禮儀)와 도덕(道德) 언어(言語)와 문자(文字) 교육(敎育)과
문화(文化)가 오화(午火)에 해당(該當)한다.
병화(丙火)인 실열지화(實熱之火)가 방사(放射)되면 광선(光線)으로 작용(作用)하여
시력(視力)으로 나타난다.
(목록으로) 다.
천시(天時)
월령(月令)으로는 양육월(陽六月)(6月 6日∼7月 5日), 시간(時間)으로는 오전(午前)
열한시(十一時부터 오후(午後) 一時가 된다.
節侯로는 망종(亡種) 하지(夏至)에 해당(該當)한다.
방향(方向)으로는 남(南)
이방(離方)에 해당(該當)하고 십이지(十二支)에 의(依)한 동물(動物) 배치(配置)는 말 마(馬)가 되고, 구성(九星)으로는 염정성(廉貞星)
오귀(五鬼), 중녀(中女) 방위(方位)에 해당(該當)한다.
태양열(太陽熱) 광명(光明) 청명(淸明) 광채(光彩) 월색(月色) 성광(星光)
열성(列星) 백주(白晝) 정오(正午)에 해당(該當)한다.
(목록으로) 라. 지지(地支) 합충형(合沖刑)
오월(午月)은 화기(火氣)가
염염(炎炎)하고 육양(六陽)이 태성(太盛)함과 동시(同時)에 일음(一陰)이 시생(是生)하여 경금(庚金)은 실위(失位)하여 욕지(浴地)가 된다.
기토(己土)의 원(垣)을 이루어 록지(祿地)가 되고 자충(子沖)을 만나면 싸움이 생겨 불리(不利)하고 축(丑)을 만나면 원진(元嗔)
해(害)를 이루어 서로 미워하고 원망(怨望)하게 된다.
인(寅)이나 술(戌)을 만나게 되면 화국(火局)이 되므로 화세(火勢)는 더욱
강(强)하고 문명(文明) 문화(文化) 교육(敎育) 등(等)을 상징(象徵)한다.
동남(東南)으로 행(行)함에 화기(火氣)가 더욱
왕(旺)해지고 서남(西南)으로 행(行)하여서는 화기(火氣)가 상쇠(喪衰)되는 것이다.
(목록으로) 마.
상의(象意)
하(夏) 중녀(中女) 적(赤) 자(紫) 열(熱) 광명(光明) 이별(離別) 현관, 정면(正面)
도심지(都心地) 번화가(繁華街) 문화관(文化館) 극장(劇場) 예식장(禮式場) 염색공장(染色工場) 언론기관(言論機關) 광고업소(廣告業所)
화장품공장(化粧品工場) 신문사(新聞社) 조명기구공장(照明器具工場) 전기용품공장(電氣用品工場) 안경점(眼鏡店) 사진관(寫眞館) X선(線)
방사선병원(放射線病院) 레이저광선무기, 안과병원(眼科病院) 정신과병원(精神科病院).
(목록으로) 바. 사람(人)
(1) 인체(人體): 심장(心臟) 목(目) 설(舌) 정신(精神) 신경(神經) 심포(心包) 시력(視力) 열(熱)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
(2) 인물(人物) : 문화인(文化人) 도시인(都市人) 언론종사인(言論從事人) 마부(馬夫) 교육자(敎育者) 염직공(染織工) 화가(畵家) 서예인(書藝人) 명예직(名譽職)인 사람, 호색가(好色家)영화(榮華)스러운 사람. 발광자(發狂者) 방화자(放火者) 디자이너. 인테리어. 포교사(布敎師).
(목록으로) 사.
물체(物體)
문자(文字) 도서(圖書) 전등(電燈) 조명구(照明具) 간판(看板) 화장품(化粧品) 염료(染料)
도료(塗料) 신문(新聞) 명찰(名札) 국기(國旗) 훈장(訓狀) 화초(花草) 사진(寫眞) 안경(眼鏡) 렌즈, 학용품(學用品) 영화(映畵)필름,
사치품(奢侈品) TV, 컴퓨터, 악세사리, 기록서류(記錄書類) 각서(覺書) 이혼서류(離婚書類) 잡지(雜誌) 설계도(設計圖).
(목록으로) 아. 동식물(動植物)
마(馬) 노루, 사슴, 꿩, 갈가마귀,
우비지물(羽飛之物) 공작, 봉황(鳳凰) 칠면조(七面鳥) 금계(金鷄) 작약(芍藥) 모란, 백일홍(百日紅) 공작초, 자운영, 무슨 꽃이든 꽃은
구자(九紫).
(목록으로) 9. 미(未)
(목록으로) 가.
자의(字意)
천운(天運) 기토(己土)의 진리(眞理)와 정신(精神)을 계승(繼承)한 문자(文字)로 목(木)의
성장(成長)을 억제(抑制)하고 과실(果實)의 맛을 의미(意味)한다.
하도(河圖) 중궁(中宮) 오토(五土)를 포위(包圍)한 십(十)의
수의(數意)를 가지고 기토(己土)는 만물(萬物)을 조화(調化)하여 성숙(成熟)하게 하는 토(土)로서 불열(不熱) 불냉(不冷)하며
중정축장(中正蓄藏)하여 종시무단(終始無斷), 순환운동(循環運動)의 항구적(恒久的)인 중심기강(中心紀綱)을 유지(維持)해 주는 작용(作用)을
한다.
(목록으로) 나. 성격(性格)
(1) 미토(未土)는 결실(結實)을 담당(擔當)하는 것으로 오곡백과(五穀百果)가 미토(未土) 작용(作用)에 의(依)하여 미각(味覺)이
생(生)기고 종핵(種核)이 성숙(成熟)되어 진다.
인간(人間)의 음식물(飮食物)중 당분(糖分) 전분(澱粉) 담백질이 미토(未土)에
해당(該當)하며 따라서 미토(未土)는 음식물(飮食物)에 해당(該當)한다.
(2) 미토(未土)는 사오미(巳午未)를 신유금(申酉金)으로 매개(媒介)하는 토(土)로서 본체(本體)로 환원(還元)하게 하는 작용(作用)을
맡은 토중지토(土中之土)라 한다.
미토(未土)는 토중지토(土中之土)인 까닭에 인간생활(人間生活)의 가장 기본(基本)인 의식주(衣食住)
삼대요소(三大要素)를 전부(全部) 종합(綜合) 함축(含蓄)한 뜻에 해당(該當)한다.
(3) 미자(未字)는 목자상(木字上)에 일자(一字)를 가(加)하여 만들어진 글자이다.
이것은 성장(成長)의 한계(限界)를 뜻하고
수분(水分)이 하강(下降)하여 목기(木氣)의 본질(本質)인 섬유질(纖維質)을 형성(形成)하니 모계(毛系) 포계(布系) 의류(衣類) 또는
건축자재(建築資材) 등(等)이 관계(關係)를 갖는다.
(목록으로) 다.
천시(天時)
월령(月令)으로는 양칠월(陽七月)(7月 6日 ∼ 8月 5日), 시간(時間)으로는 오후 1時 ∼ 3시時,
절후(節侯)로는 소서(小暑), 대서(大暑)에 해당(該當)한다.
곤방(坤方)은 노모(老母) 방위(方位)에 해당(該當)한다.
담(曇)
운(雲) 습(濕) 천주성(天廚星) 장하(長夏) 미각성숙기(味覺成熟期)에 해당(該當)한다.
(목록으로) 라. 지지(地支) 합충형(合沖刑)
미월(未月)은 이음(二陰)이,
심생(深生)하고 양화(陽火)는 차츰 쇠패(衰敗)해 간다.
미중(未中)에 관성(官星), 인성(印星)은 감추어 있으나 재성(財星)은 없다.
축술(丑戌)을 만나면 형충(刑沖)이 되어 고중(庫中) 관인(官印)이 튀어나올 것이요, 해묘(亥卯)를 만나면 삼합(三合)을 이루어
목국(木局)을 형성(形成)한다.
주중(柱中)에 화(火)가 없다면 금수(金水)의 지(地)로 행(行)함을 꺼리고 동절(冬節)에 한냉(寒冷)한
사주(四柱)라면 병정화(丙丁火)를 사랑한다.
자(子)를 만나면 원진(元嗔), 해(害)가 되어 서로 미워하고 원망(怨望)한다.
(목록으로) 마.
상의(象意)
모(母) 주부(主婦) 노파(老婆) 목지묘고(木之墓庫) 주방(廚房) 정원(庭園) 전원(田園) 전답(田畓)
공동묘지(共同墓地) 삼포 양복점(洋服店) 양품점(洋品店) 정육점(精肉店) 초석(礎石) 용마루, 장독대, 노고(勞苦) 광산(鑛山) 채석장(採石場)
건축장(建築場) 토건회사(土建會社) 식품점(食品店) 예식장(禮式場) 연회장(宴會長) 싸롱, 빠, 방직공장(紡織工場) 수배중, 준비(準備)중,
협의(俠義)중, 사찰(寺刹) 교회(敎會) 제방(堤防).
(목록으로) 바. 사람 (人)
(1) 인체(人體) : 비(脾) 복(腹) 구(口) 진(唇) 잇몸, 척추(脊椎) 복막(腹膜) 수족(手足)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2) 인물(人物) : 주색지객(酒色之客) 요리사(料理師) 석공(石工) 토수(土手) 재봉사(裁縫師) 부사장(副社長) 부관(副官) 빈곤자(貧困者) 토목기사(土木技士) 도자기상인(陶瓷器商人) 농부(農夫) 민중(民衆) 잡역부(雜役夫).
(목록으로) 사.
물체(物體)
농토(農土) 석재(石材) 골재(骨材) 건축자재(建築資材) 세멘트, 철근(鐵筋) 석회(石灰)
토기류(土器類) 음식물(飮食物) 과일, 식품류(食品類) 음료수(飮料水) 과자류(果子類) 주류(酒類) 포목직조기(布木織造機) 혼수품(婚需品)
모자, 드레스, 의상(衣裳) 흑색(黑色)인 물건, 무지(無地)인 물건.
(목록으로) 아, 동식물(動植物)
양(羊) 산양(山羊) 까마귀, 두견(杜鵑)새, 개미,
태(笞)